728x90

  반도체 산업이 관심이 있다면, ‘파운드리’와 ‘팹리스’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용어는 반도체 칩의 설계 및 제조에 대한 두 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합니다.

 

  파운드리는 팹리스 기업이 제공하는 사양에 맞춰 실리콘 웨이퍼 및 기타 반도체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파운드리 기업은 제조 서비스를 제공할 뿐 반도체 칩을 설계하지는 않으며, 팹리스 기업은 제품의 설계와 브랜드를 소유합니다.

 

  팹리스는 제조 설비(팹, fab)를 소유 및 운영하지 않고, 반도체 칩의 설계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대신, 팹리스 기업은 파운드리 기업에 칩 제조를 아웃소싱합니다. 이를 통해, 팹리스 기업은 비싸고 복잡한 제조 설비에 투자할 필요가 없으며 칩 설계에 핵심 역량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팹리스 비즈니스 모델은, 1987년 타이완 반도체 매뉴팩처링(TSMC)을 설립한 모리스 창 박사에 의해 개척된 파운드리 산업에 의해 1980년대에 더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TSMC는 최초의 순수 파운드리 기업이었으며, 이는 TSMC가 오직 제조 서비스를 제공하며 칩의 설계 및 마케팅에서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TSMC 덕분에 많은 팹리스 기업들이 시장에 뛰어들고, 그래픽, 통신, 메모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할 수 있었습니다.

 

  팹리스 모델의 장점은 낮은 자본 비용, 높은 유연성과 혁신성입니다. 단점은 파운드리에 대한 높은 의존도, 품질 및 공급망에 대한 낮은 통제력 등이 있습니다. 파운드리 모델의 장점은 높은 규모의 경제, 낮은 운영 위험, 다양한 고객층입니다. 단점은 낮은 마진율, 많은 기술 투자, 고객과의 잠재적인 이해 상충 등이 있습니다.

 

  팹리스 기업의 예로는 엔비디아, 퀄컴, 브로드컴, AMD, 미디어텍, 마이크론 등이 있으며, 팹리스 기업의 예로는 TSMC, 삼성 파운드리, 글로벌 파운드리, UMC, SMIC 등이 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