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 2023년에 120만 대 이상의 모델Y를 판매하며 전 세계 모든 종류의 차량 중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 됨.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에 대해 의심했지만,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 전기차가 되었음.
- 미래 성장 프로젝트에 대한 역대 최고의 자본적 지출과 연구개발비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흐름은 5조 8,740억 원으로 견고함.
- 에너지 발전 및 저장 사업의 이익은 전년 대비 약 4배 증가했으며, 서비스 및 기타 사업 매출총이익은 2019년 -6700억에서 2013년 +6700억 원으로 증가함.
- 12월 말, 백만 대 이상의 차량의 데이터를 학습한, FSD 베타6 V12를 출시하였으며 완전자율주행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
2. 재무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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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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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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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대비 변화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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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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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조 5,087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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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조 8,512억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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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발전 및 저장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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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7,527억
|
1조 9,240억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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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및 기타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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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조 2,759억
|
2조 8,981억
|
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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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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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조 5,37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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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조 6,734억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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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총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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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조 7,296억
|
5조 9,380억
|
-23%
|
매출총이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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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
17.6%
|
-6.12%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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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당 순이익
|
1,431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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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7원
|
1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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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활동 현금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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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 3,859억
|
5조 8,470억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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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적 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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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8
|
-2306
|
24%
|
잉여현금흐름
|
1조 8,999억
|
2조 7,616억
|
45%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29조 6,835억
|
38조 9,277억
|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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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업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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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분기
|
2023년 4분기
|
전년 대비 변화율(%)
|
모델3/Y 생산
|
419,088
|
476,777
|
14%
|
기타 모델 생산
|
20,613
|
18,212
|
-12%
|
총 생산
|
439,701
|
494,989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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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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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퍼차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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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78
|
5952
|
27%
|
4. 차량 생산
- 연간 생산량 200만 대에 근접했으며, 통풍 시트, 뒷좌석 스크린, 주행거리 등이 개선된 모델3 출시.
- 미국(캘리포니아, 네바다 및 텍사스) : 2023년 프리몬트 공장에서 약 53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였음.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는 사이버트럭의 생산과 인도를 시작하였음.
- 독일(베를린) : 7분기 연속 총 생산량 증가를 기록.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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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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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가능)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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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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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
모델 S / 모델 X
|
100,000
|
생산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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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3 / 모델 Y
|
550,000
|
생산 중
|
상하이
|
모델 3 / 모델 Y
|
>950,000
|
생산 중
|
베를린
|
모델 Y
|
375,000
|
생산 중
|
텍사스
|
모델 Y
|
250,000
|
생산 중
|
|
사이버 트럭
|
>125,000
|
생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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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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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세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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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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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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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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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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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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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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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테슬라 차량의 시장 점유율(미국/캐나다 - 유럽 - 중국 순)
5. 핵심 기술
-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 최신 FSD 베타 소프트웨어 출시와 2세대 옵티머스 로봇을 공개.
- 배터리, 파워트레인 및 제조 : 차량당 생산 원가는 계속해서 하락하여 4800만 원 약간 넘는 수준이며, 원자재부터 배송 등 모든 분야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노력할 것.
FSD 베타 누적 주행거리(단위 : 백만 마일)
차량당 생산 원가(단위 : 달러)
6. 기타 하이라이트
서비스 및 기타 사업 매출총이익(단위 : 백만 달러)
7. 사진
모델Y - 2023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
새로워진 모델3 - 전 세계 출시
프리몬트 공장 - 2023년 약 56만 대의 차량 생산으로 신기록 달성
사이버 트럭
사이버 트럭 생산 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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