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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의 회계연도는 20211231일에 종료되며, 본 공시는 2022222일에 작성됨

 

ⓐ 사업

1. 일반사항

코카콜라는 종합 음료 회사이며, 1886년부터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되어 현재 200개 이상 국가에서 판매중. 트레이드 마크인 코카콜라, 탄산음료, 수분보충 음료, 스포츠 음료, 커피와 차, 주스, 유제품과 식물성 음료 등 많은 음료 브랜드를 보유중이며 전세계 상위 6개 비알코올 탄산 음료 중 5(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다이어트 콜라, 코카콜라 제로)를 보유중

코카콜라 컴퍼니의 제품은 전세계에서 매일 21억개씩 소비됨

2. 운영 부문

(1)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2) 라틴 아메리카

(3) 북미

(4) 아시아 태평양

(5) 글로벌 벤처

(6) 병입 투자

3. 제품 및 브랜드

(1) 농축액 사업(음료 농축액, 시럽 등)

(2) 완제품 사업(완제품 탄산 음료, 기타 음료 등)

일반적으로 완제품 사업은 농축액 사업에 비해 매출액은 크지만 매출총이익률은 적음

농축액 사업은 병입 업체(보틀링 파트너)와의 거래에서 매출이 생김. 병입 업체는 농축액을 탄산수 등과 결합하여 완성된 음료를 판매함. 농축액 사업은 지역적 부문과 글로벌 벤처 부문에 포함됨

다음과 같은 음료 브랜드를 소유 및 판매함

(1) 탄산 음료 : 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 환타, 스프라이트, 슈웹스 등

(2) 수분 공급 음료, 스포츠 음료, 커피 및 차 : 파워에이드 등

(3) 영양 음료, 주스, 유제품 및 식물성 음료 : 미닛메이드 등

4. 유통 체계

200개 이상 국가에서 판매 중이며, 매일 21억 인분이 소비됨.

2021년에 코카콜라 컴퍼니의 제품은 313억 상자 판매되었으며, 탄산 음료는 전 세계 판매량의 69%를 차지함.

5. 계절성

음료의 판매량은 2분기(4~6)3분기(7~9)에 가장 높으며 기상 조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

6. 경쟁 상황

펩시코가 주요 경쟁자이며, 이외에 네슬레, 큐리그 닥터 페퍼, 다논, 산토리, 유니레버, 앤하이저부시, 기린, 하이케넨, 디아지오, 레드불 등이 있음

7. 원료

오렌지 주스 농축액은 주요 원료이며 주로 플로리다와 남반구(특히 브라질)에서 공급함. 하지만 녹화병과 기상 조건 등에 영향을 받음. 특히 플로리다 중부의 추운 날씨나 허리케인으로 인해 오렌지 공급이 부족하거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으며 녹화병은 감귤 나무의 수를 줄이고 재배 비용과 가격을 증가시키는 중

8. 직원

20211231일 기준 직원은 약 79,000명이며 이 중 9,400명이 미국에 있음

9.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

8,400명의 미국 내 직원 중 39%가 여성, 46%가 유색인종

ⓑ 위험 요소

1. 운영과 관련된 위험

(1) 코로나19 : 코로나의 대유행으로 인해 특정 제품의 판매량 감소와 공급 중단 등을 경험했으며 코로나의 영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

(2) 경쟁 심화 : 상업용 음료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

(3) 소매 활동의 변화 : 전자상거래가 증가하는 등 변화에 적응해야함

(4) 신흥 시장 및 개발 도상국에서 사업 확장에 실패할 시 성장률에 부정적인 영향

(5) 사업, 브랜드 인수 등을 성공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재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

2. 소비자 수요와 관련된 위험

(1) 비만 및 건강 문제로 수요가 감소할 수 있음

(2) 변화하는 제품 선호도에 적응해야함

3. 회사 시스템과 관련된 위험

(1) 사업의 상당 부분을 병입 업체에 의존함

4. 법적 문제와 관련된 위험

(1) 법인세의 인상 등은 재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

(2) 음료 용기 및 포장에 관한 규정 변경은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음

5. 금융과 관련된 위험

(1) 환율 변동 : 2021년 미국 외 70개의 통화에서, 36조 억원의 매출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달러 강세 등은 재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

(2) 금리 : 금리가 인상되면 순이익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

6. 환경과 관련된 위험

(1) 플라스틱 : 플라스틱 등 포장재가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인식이 증가 중이며, 코카콜라가 재활용 등에 노력하지 않으면 브랜드 가치가 하락할 수 있고, 포장재 등에 관한 규제는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음

(2) : 물은 거의 모든 제품의 주요 성분이며, 수질 오염과 기후 변화에 의해 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3) 식량 : 사탕수수, 옥수수, 사탕무, 오렌지, 커피 및 차 등의 원료를 사용하며, 식량에 대한 수요 증가와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해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음

(4) 날씨 : 여름철 비정상적으로 춥거나 비가 오는 날씨 등은 제품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키는 요인

ⓒ 재산

코카콜라의 본사는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위치함

주요 생산 시설, 유통 및 저장 시설, 소매점 수는 다음과 같음

  주요 농축액 및 시럽 공장 주요 음료 제조/병입 공장 주요 유통 및 저장 시설 주요 소매점
  소유 임대 소유 임대 소유 임대 소유 임대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5   2   7 27   13
라틴 아메리카 5     2 3      
북미 11   7 4   23    
아시아 태평양 7       2 1    
글로벌 벤처 1   2     8   1,587
병입투자     82 3 105 99    
기업 3         5    
합계 32   93 7 116 166   1,600

 

ⓓ 임원

제임스 퀸시

  - 20191~ 이사회 의장

- 20175~ 최고 경영자(CEO)

- 20174~ 이사회

- 20154~ 201812월 회장

- 20158~ 20174월 최고 운영책임자(COO)

ⓔ 주식

2021102~ 20211231일에 거쳐 총 116,085주를 평균 53.71달러에 자사주 매입함

5년 투자 성과(배당금 재투자) : 코카콜라는 168%의 수익률, 동일 기간 S&P500 지수는 233%의 수익률을 보임

ⓕ 재무 상황 및 운영 결과에 대한 경영진의 논의 및 분석

1. 도전과 위험

(1) 비만

전세계의 비만율은 증가 중이며 이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는 중. 이에 대해 코카콜라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함

- 저칼로리, 무칼로리의 음료를 제공

- 포장에 칼로리가 표시된 영양 정보 제공

- 다양한 크기의 음료 제공

- 12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책임감 있게 수행

(2) 진화하는 소비자 선호

(3) 진화하는 경쟁 환경 및 디지털 시장

(4) 제품 안전 및 품질

(5) 환경 및 사회 문제

2. 매출

부문별 매출액 비중은 다음과 같음

  2021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17.0%
라틴 아메리카 10.7%
북미 34.1%
아시아 태평양 12.1%
글로벌 벤처 7.3%
병입 투자 18.6%
기업 0.2%
합계 100%

 

3. 영업이익

부문별 영업이익 비중은 다음과 같음

  2021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36.2%
라틴 아메리카 24.6%
북미 32.3%
아시아 태평양 22.6%
글로벌 벤처 2.8%
병입 투자 4.6%
기업 -23.1%
합계 100.0%

 

4. 배당

2021년에 총 10조 원을 배당금 지급에 사용. 연간 주당 배당금은 1.68$(2,395)이었으며 2022년엔 1.76$(2,509)으로 증가

ⓖ 재무제표

1. 손익계산서

  2021 2020 2019
매출액 55 47 53
영업이익 15 13 14
순이익 14 11 13
주당 순이익(EPS) 3,222 2,566 2,979

 

2. 현금흐름표

  2021 2020 2019
영업활동 현금흐름 18 14 15
투자활동 현금흐름 -4 -2 -6
재무활동 현금흐름 -10 -12 -13
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 14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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