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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의 1분기는 2022 9 30일에 종료되었으며 본 공시는 2022 10 25일에 작성됨

 

1. 재무제표

 (1) 손익계산서

1분기(9 30일 종료) 2022 2021
매출액    
 제품 22 3258 23 5881
 서비스 및 기타 48 7633 40 6859
  총 매출액 71 980 64 2740
매출원가    
 제품 6 1016 5 3783
 서비스 및 기타 15 8143 13 9761
  총 매출원가 21 9150 19 3402
매출총이익 49 1732 44 9196
연구 및 개발 9 4006 7 9412
판매 및 마케팅 7 2703 6 4491
일반 및 관리 1 9828 1 8254
영업이익 30 5194 28 7040
소득세 충당금 5 6960 269
순이익 24 9000 29 827
주당 순이익(EPS)    
 기본 3,334 3,837
 희석 3,334 3,844

 

(3) 현금흐름표

1분기(9 30일에 종료) 2022 2021
영업    
순이익 24 9221 29 1085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2 9314 34 8365
재무    
부채 상환 1 4196 6 8509
보통주 발행 8163 8688
자사주 매입 7 9113 10 9081
배당금 지급 6 5599 5 9708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5 4350) (23 838)
투자    
자산 및 설비 취득 (8 9110) (8 240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 4420) (4 6094)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변화 12 6978 7 77
기초 현금 및 현금성 자산 19 7579 20 1735
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2 4557 27 1811

 

 (4) 기업 결합

①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

 - 2022 3 4 18.8억 달러(대부분 현금)에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 인수를 완료했으며 뉘앙스는 헬스케어와 기업 인공지능 경험에 적용되는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임. 뉘앙스는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부문에 보고됨

 액티비전 블리자드

 - 2022 1 18일 블리자드의 순현금을 포함하여 총 68.7억 달러(주당 95달러)에 블리자드를 전액 현금으로 인수하는 데 최종 합의함. 블리자드는 게임 개발과 컨텐츠 퍼블리싱의 선두주자이며 인수를 통해 모바일, PC, 콘솔, 클라우드 영역에서 게임 사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메타버스로 가는 밑거름이 될 것. 인수는 블리자드 주주들의 승인을 받았으며 2023년 내에 인수가 완료될 것으로 기대됨

 (5) 영업권

  2022 6 30 2022 9 30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35 2212 35 863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42 8458 42 9650
개인 컴퓨팅 17 7888 17 7121
총계 95 8557 95 7634

 

 (6) 주주 자본

① 자사주 매입

 - 자사주 매입 계획에 따라 아래와 같이 자사주 매입을 실시하였음

회계연도 2023 2022
1분기 6 5293 8 8004

 

  ② 배당금 지급

   - 이사회에서 다음과 같이 배당금 지급을 발표함

공시일 지급일 주당 배당금 총 금액
2022 9 20 2022 12 8 965 7 1979
2022 9 14 2021 12 9 880 6 6031

 

 (7) 부문별 정보와 지역별 자료

 -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퍼스널 컴퓨팅의 부문으로 나뉘어서 재무 성과가 보고됨

   ①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 걸쳐서 생산성,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서비스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

    - 오피스, 익스체인지, 쉐어포인트,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으로 이루어진 오피스와 마이크로소프트 비바

- 링크드인

- 다이내믹스

   ②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 인텔리전트 클라우드는 현대적 사업과 개발자들을 지원하는 서버 제품과 클라우드 서비스

   ③ 퍼스널 컴퓨팅

    - 퍼스널 컴퓨팅은 소비자들이 마이크로스프트의 기술을 경험하게 하는 제품과 서비스

    - 윈도우

    - 서피스, PC 액세서리 등을 포함한 기기

    - Xbox 하드웨어와 콘텐츠, 서비스를 포함한 게임

    - 검색과 뉴스 광고

1분기 매출액(9 30일 종료) 2022 2021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23 3708 21 3467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28 8497 24 52
퍼스널 컴퓨팅 18 9237 18 9720
총계 71 1442 64 3239

 

1분기 매출액(9 30일 종료) 2022 2021
미국 36 8450 32 5191
기타 국가 34 5488 32 305
총계 71 3938 64 5495

 

1분기 매출액(9 30일 종료) 2022 2021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26 1919 21 4657
오피스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16 4490 15 3949
윈도우 7 5678 8 820
링크드인 5 2176 4 4669
게임 5 1421 5 1179
검색 및 뉴스 광고 4 1706 3 7832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2 6722 2 5511
기기 2 625 2 141
기타 1 9201 1 6678
총계 71 1442 64 3239

 

2. 재정 상황과 영업 결과에 대한 경영진의 논의와 분석

 (1) 개요

2022년도 1분기와 비교하여 2023년도 1분기의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의 매출은 24% 증가한 257억 달러

② 기업용 오피스 365 11% 성장에 힘입어 기업용 오피스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7% 증가

③ 개인용 오피스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7% 증가했으며 개인용 마이크로소프트 365구독자 6130만 명으로 증가

 링크드인 매출 17% 증가

 다이내믹스 365 24% 성장에 힘입어 다이내믹스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22% 증가

 애저 및 기타 클라우드 서비스의 35% 성장에 힘입어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22% 증가

⑦ 윈도우 OEM 라이선스 매출 15% 감소

⑧ 윈도우 기업용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8% 증가

 Xbox 컨텐츠 및 서비스 매출 3% 감소

⑩ 트래픽 획득 비용을 제외한 검색 및 뉴스 광고 매출은 16% 증가

⑪ 기기 매출 2% 증가

  (2) 경제적 상황, 도전 및 위험

   - 소프트웨어, 기기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은 역동적이고 매우 경쟁적이기 때문에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계속해서 진화 및 적응해야함. 인프라 및 장치에 대한 투자는 계속해서 영업 비용을 증가시키고 영업 마진을 감소시킬 것임

   - 국제 영업이 총 매출과 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환율 변동은 매출과 비용에 꽤 영향을 줄 수 있음

  (3) 계절성

   - 일반적으로 2분기(10~12) 4분기(4~6)의 매출이 높음. 2분기는 주요 시장에서 기업의 연말 지출 성향과 소비자 휴가 시즌에 의해, 4분기는 다년 온프레미스 계약에 의함.

  (4) 기업용

   - 기업용 사업은 주로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용 오피스, 기업용 윈도우, 링크드인,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및 다이내믹스로 이루어지며 주요 지표는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매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매출총이익률 등이 있음

  (5) 생산성,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 주요 지표는 기업용 오피스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성장률, 개인용 오피스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성장률, 개인용 마이크로소프트 365 구독자 수, 다이내믹스 제품 및 서비스 매출 성장률, 링크드인 매출 성장률,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성장률 등이 있으며 핵심 사업의 건전성을 평가함

  (6) 퍼스널 컴퓨팅

   - 주요 지표는 윈도우 OEM 매출 성장률, 기업용 윈도우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성장률, 기기 매출 성장률, Xbox 컨텐츠 및 서비스 매출 성장률, 검색 및 뉴스 광고 성장률 등이 있음

   (7) 영업 비용

    ① 연구 및 개발

1분기(9 30일 종료) 2022 2021 변화율
연구 및 개발비 9 4415 7 9752 18%
매출액 대비 비중 13% 12% 1ppt

 

     - 전년 동기 대비 연구 및 개발 지출은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및 링크드인 투자에 힘입어 18% 증가

    ② 판매 및 마케팅

1분기(9 30일 종료) 2022 2021 변화율
판매 및 마케팅 7 3019 6 4771 13%
매출액 대비 비중 10% 10% 0ppt

 

     - 전년 동기 대비 판매 및 마케팅은 기업용 판매, 뉘앙스 및 링크드인 투자에 힘입어 13% 증가

    ③ 일반 및 관리

1분기(9 30일 종료) 2022 2021 변화율
일반 및 관리 19914 1 8333 9%
매출액 대비 비중 3% 3% 0ppt

 

3. 위험 요소

 (1) 전략 및 경쟁적 위험

  - 제품 및 서비스의 모든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하며 매출이나 영업 마진이 감소할 수 있음

  ① 기술 분야에서의 경쟁 : 사업의 많은 부분이 진입장벽이 낮고 경쟁하는 분야는 파괴적인 기술, 변화하는 사용자 니즈,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의 빈번한 도입으로 인해 빠르게 진화함

  ② 플랫폼 기반 생태계 간의 경쟁

  - 제품 및 관련 서비스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요소를 단일 회사가 제어하는 수직 통합 모델 같은 경쟁 모델이 개인 컴퓨터, 태블릿, 휴대폰, 게임 콘솔, 웨어러블 기기에서 성공함

  - 본사는 PC 운영 체제인 윈도우에서 상당한 수익을 얻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새로운 기기 혹은 폼팩터와 상당한 경쟁에 직면해있음. 사용자들이 과거에 PC에서 했던 일들을 점점 이러한 기기에 의존하고 있음.

  ③ 비즈니스 모델 경쟁

   - 일부 회사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수정한 후 이를 거의 또는 아예 무료로 배포한 후 광고 및 통합된 제품 서비스에서 수익을 창출함. 일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우리 제품의 특징과 기능을 모방함.

  ④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짐에 따른 실행 및 경쟁 위험

   - 경쟁 업체는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 및 배포중이며 가격과 전달 모델이 진화중.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충분한 규모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없을 수도 있음.

   -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외에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원하는 데도 비용이 발생함. 이러한 비용은 영업 마진을 감소시킬 수 있음.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서 성공할 지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의 수행에 달림.

    ⓐ 증가하는 트래픽과 시장 점유율을 생성하는 클라우드 기반 경험을 시장에 지속적으로 제공

     써드파티 개발자에게 우리의 클라우드 플랫폼의 매력의 지속적 향상

    ⓒ 클라우드 서비스가 고객의 안정에 대한 기대를 충족하고 정보에 대한 보안을 유지

    ⓓ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기기와 생태계에서 사용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만들기

 (2) 우리 사업의 진화와 관련된 위험

  ① 우리는 기대 수익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상당한 투자를 함

  ② 인수, 합작 투자 및 전략적 제휴가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 인수 및 기타 거래는 우리의 사업 전략을 향상시키지 못하거나,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새로운 규정 준수 의무를 불러오거나, 직원과 사업 체계 및 기술을 통합하거나 유지하지 못하거나, 경영진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거나, 발표한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위험을 수반함

 (3) 사이버 보안, 정보 프라이버시 및 플랫폼 남용 위험

  ① 사이버 공격 및 정보 취약성은 수익 감소, 비용 증가, 손해 배상 및 우리의 명성 혹은 경쟁적 위치에 대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음

  ② 개인 및 국가가 후원하는 단체를 포함한 정교한 해커 집단은 우리의 고객과 정보 기술에 위협이 되는 공격을 지속적으로 수행함. 우리 혹은 우리의 고객에 대한 공격은 현재 우크라이나와 같이 외교적 혹은 무력 갈등이 심한 경우 강화될 수 있음.

  ③ 제품 및 고객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 비용으로 영업 마진이 감소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보호를 잘 해내지 못하면 실제적 혹은 인지적인 보안 취약성, 정보 손상 문제, 성능 저하가 우리의 명성을 해치고 제품 구매나 서비스 구독을 감소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음

  ④ 개인 정보의 유출 및 남용은 명성을 해치거나 책임을 발생시킬 수 있음

   깃허브, 링크드인, 마이크로소프트 광고, 마이크로소프트 빙 및 Xbox를 포함하여 제3자에 의해 제공되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컨텐츠나 광고를 제공하는 플랫폼 제품 및 서비스의 경우 적대적이거나 부적절한 활동에 의해 명성이나 사용자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

  ⑥ 인공지능의 개발 및 사용 문제가 명성을 해치거나 책임을 발생시킬 수 있음 :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결함이 발생할 수 있고, 데이터세트는 불충분하거나 편향된 정보를 포함할 수 있음.

 (4) 영업 위험

  ① 적절한 운영 인프라를 유지하는 데 실패하면 과도한 중단, 정보 손실 및 온라인 서비스 장애를 겪을 수 있음

 (5) 일반 위험

  ① 재앙적인 사건 및 지정학적 상황은 우리의 사업을 방해할 수 있음 : 기후 변화가 글로벌 경제 및 특히 정보기술 산업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은 불분명하며, 이러한 기후 변화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 하드웨어에 전원을 공급하고 냉각하는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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