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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5월 5일 진행된 애플2023년 2분기 컨퍼런스 콜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날 컨퍼런스 콜에는 애플의 최고경영자팀 쿡과 최고재무책임자루카 마에스트리가 등장했으며, 먼저 팀 쿡의 발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

애플의 2분기 매출은 회사 예상치보다 높은 124조 원이며, 서비스 매출과 아이폰 매출은 각각 역대 분기 최대, 2분기 최대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2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한 브라질, 말레이시아, 인도를 포함하여 멕시코, 인도네시아, 필리핀, 사우디아라비아, 튀르키예, 아랍에미리트 같은 신흥 시장에서의 성과도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2. 아이폰

아이폰 매출은 67조 원으로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갱신하였습니다. 아이폰 14와 14 플러스는 더 긴 배터리 지속시간으로 사용자들을 만족시켰으며, 3월에는 긴급 위성 SOS 기능을 총 12개 국가에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맥

맥은 회사 예상치와 비슷한 9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지난 컨퍼런스 콜에서 언급했듯이, M1 칩의 엄청난 성공 때문에 오히려 이후 맥 제품군은 상대적으로 덜 조명받았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전성비로 사용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으며, M2 맥 미니, M2 맥북 에어 및 맥북 프로는 속도와 배터리에서 사용자들을 감탄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4. 아이패드

아이패드 매출은 9조 원으로 회사 예상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5.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매출은 12조 원입니다. 다양한 건강 및 안전 기능 덕분에 애플 워치는 점점 일상에서 중요한 제품이 되어가고 있으며 애플 워치 울트라는 내구성과 탐험을 중점으로 한 제품으로, 운동 선수와 탐험가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6. 서비스

한편, 서비스 매출은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인 27조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애플은 앱 스토어, 애플 뮤직, 아이클라우드 및 결제 서비스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애플 티비+ 프로그램은 출시 3년 만에 전 세계적으로 1,450개 이상의 후보에 올랐고 350개 이상 수상을 기록하였습니다. 3월에는 이자나 수수료 없이 할부 결제를 할 수 있는 애플 페이 레이터를 출시하였습니다.

 

7. 인도

애플은 최근 뭄바이와 델리에 처음으로 인도 애플 스토어를 오픈하였습니다.

 

8. 환경

4월 지구의 날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글로벌 제조 파트너는 13 기가와트 이상의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감소되는 탄소 배출량은 거리에서 자동차 380만 대가 사라진 정도의 수준입니다. 또한 애플은 2025년까지 모든 애플 제품의 배터리에 100% 인증 재활용 코발트만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언젠가 모든 제품에 오직 재활용 및 재생가능 재료만 사용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애플의 최고 재무책임자루카 마에스트리의 발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

애플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3% 감소한 124조 원이며 이는 회사의 기대치를 상회합니다. 앞서 말한 신흥 시장 외에도 호주, 캐나다, 스페인, 스위스 등에서도 2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2. 제품

제품 매출은 맥과 아이패드의 저조한 실적 때문에 전년 대비 5% 감소한 97조 원이지만, 아이폰은 남아시아, 인도, 라틴 아메리카, 중동의 신흥 시장에서의 훌륭한 성과 덕분에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3. 서비스

서비스 매출은 역대 최고치인 27조 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작년 17% 성장에 이어서 5% 성장한 수치입니다. 또한 중국, 홍콩, 대만에서 역대 분기 최대 서비스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미주, 유럽 및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2분기 최대 서비스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4. 매출총이익률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제외한 매출총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매출총이익률은 44.3%로 이는 저번 분기 대비 1.3%p 증가한 수치입니다. 제품 매출총이익률은 36.7%로 이는 0.3%p 감소한 수치입니다. 서비스 매출총이익률은 71%로 이는 0.2%p 증가한 수치입니다.

 

5. 순이익

순이익은 32조 원, 희석 주당 순이익은 1,991원으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며, 37조 원이라는 매우 강력한 영업현금흐름을 창출하였습니다.

 

6. 아이폰

2분기 아이폰 매출은 부정적인 환율 변동과 거시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 증가한 67조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활성 아이폰 기기 수는 모든 지역에서 역대 최대이며, 451 리서치의 미국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99%의 고객이 아이폰 14 시리즈에 만족한다고 합니다.

 

7. 맥

맥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한 9조 원이지만, 활성 맥 기기는 모든 지역에서 최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451 리서치의 미국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고객의 96%가 맥 제품에 대해 만족한다고 합니다.

 

8. 아이패드

아이패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9조 원으로, 회사의 예상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아이패드 설치 기반은 모든 지역에서 역대 최대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엄청난 고객 충성도와 많은 신규 고객 덕분입니다. 실제로 아이패드 구매자의 반절 이상이 처음으로 아이패드를 구매하였다고 합니다.

 

9.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한 12조 원입니다. 하지만 미국과 중화권에서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10. 애플 생태계

현재 애플의 활성 기기는 20억 개 이상이며 이는 미래의 애플 생태계 확장의 훌륭한 기반이며 아주 높은 고객 충성도와 만족도 덕분에 주요 제품군과 지역군에서 계속해서 성장중입니다. 유료 구독 또한 강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군에서 유료 구독액은 1조 3천억 원 이상이며, 이는 지난 1년 동안 2000억 증가한 수준이며 유료 구독 수는 3년 전에 비해 2배 증가하였습니다.

 

11. 현금

2023년 2분기 말 순현금은 75조 원이며 현금 및 유가 증권은 217조 원 이상입니다.

 

12. 주주환원

2023년 2분기에 5조 원의 배당금 지급과 25조 원의 자사주 매입을 통해 30조 원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하였습니다. 현재 및 미래 사업에 대한 확신 하에 순현금 중립이라는 목표를 위해 애플 이사회는 추가로 118조 원의 자사주 매입을 승인하였습니다. 또한 애플의 배당금은 4% 증가한 314원이며 앞으로도 계속 배당금 인상을 계획 중입니다.

 

이상으로 2023년 2분기 애플 컨퍼런스 콜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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